본문 바로가기

뉴스타파 N 주제별 보기/정치

북한 장단에 춤추는 NLL 논란


북한 장단에 춤추는 NLL 논란





서해 북방한계선, NLL을 둘러싼 논란이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이 소모적 논쟁의 뿌리는 NLL을 쟁점화하려는 북한의 주장, 그리고 이를 정쟁의 도구로 활용한 정치권에 있다.


지난해 대선에서 새누리당은 북한이 정략적으로 제기한 NLL 문제를  대선 정국의 핵심 쟁점으로 끌어들였다.  


북한은 지난해 9월 국방위 정책국 대변인을 통해 박근혜 대선후보가 "북한이 NLL을 존중하면 서해에서의 공동어로구역문제 등을 논의할 수 있다"고 한 발언이 '10.4 남북선언 합의의 경위와 내용을 모르는 무지의 표현'이라고 주장했다.


이는 북한이 한국의 대선국면을 활용해 NLL문제를 다시 쟁점화시키려는 시도였다.


그러나 정문헌 새누리당 의원은 이같은 북한의 주장을 근거로 노무현 전 대통령이 남북정상회담 당시 NLL 포기발언을 했다며 이를 뒷받침하는 대화록이 있다고 주장해 NLL문제를 대선정국의 핵심쟁점으로 부각시키는데 성공했다.


또, 새누리당과 보수언론은 2007년 11월 남북장관급회담에서 김일철 북한인민무력부장이 '노무현 대통령이 NLL문제를 재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대통령에게 전화해보라'고 했던 발언을 빌미로 정치공세를 강화했다.


그러나 이 발언을 전한 김장수 당시 국방장관조차 "김일철 부장이 남북 정상회담에서의 대통령 발언을 말한 것인지는 자신도 알지 못한다"고 이미 밝힌 바 있다.





그럼에도 새누리당은 출처가 불분명한 북한의 주장을 대선공략의 호재로 삼아 정상회담 대화록을 공개해야한다며 대선내내 NLL문제를 이슈화시켰다.


결국 북한이 유리한 협상결과를 이끌어 내기위해 펼친 일방적 주장이 집권여당의 정치적 목적과 맞아떨어지면서 한국의 대선판을 뒤흔든 셈이 되었다.


그러나 2007년 정상회담에 이어열린 국방장관회담에서 남북 양측은 NLL준수라는 합의를 이뤄냈고, 후속 장성급회담에서도 남측은 NLL을 기준으로 어로구역협상에 나섰다는 것이 확인돼 노무현대통령이 NLL을 포기했다는 주장은 근거가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 정문헌 새누리당 의원이 지난해 했던 주장도 국정원이 공개한 대화록 원문과 비교할 때 사실과 다르다는 것이 증명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NLL을 둘러싼 정치 공방은 보수 언론과 여당에 의해 되풀이되고 있다. 


국정원 문제로 수세에 몰린 여권이 정세 반전카드로 NLL문제를 되살리려는 과정에서 북한의 주장을 발판으로 삼는 모습은 지난해 대선 때와 판박이다.


이같은 행태들은 국정원의 정상 회의록 공개, 국회의 대통령기록물 원본 공개 결의라는 초유의 결과를 가져오고 말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