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타파 N 주제별 보기/사회

박근혜 정부, 철도민영화 포기 맞나?


박근혜 정부, 철도민영화 포기 맞나?




지난해에 이어 다시 철도민영화 논란이 일고 있다. 지난 6월 국토교통부가 철도공사를 지주회사 체계로 개편하는 내용의 철도산업 발전방안을 발표한 이후부터다. 


박근혜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 “국민에 뜻에 반하는 철도민영화는 절대 추진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뉴스타파 취재 결과 국토교통부(당시 국토해양부)는 지난 1월 박근혜 정부 인수위원회에 제출한 보고서에서 철도관제권 독립 등 경쟁환경 조성 계획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명시한 것으로 확인됐다. 





또 뉴스타파가 입수한 ‘철도산업구조개혁 및 철도발전 계획 수립’ 보고서 초안에는 철도공사가 갖고 있는 관제권을 회수하는 방안이 담겨 있었다. 올 5월에 작성된 이 보고서에는 박근혜 정부의 철도산업 구조개혁 방안의 핵심 내용이 포함돼 있다고 정부의 용역고보서를 직접 작성한  교통연구원 책임연구원  A씨가 확인했다.       


실제 이 보고서에는 수서발 KTX 운영자로 철도공사 출자회사를 언급하고 있고, 적자노선은 민간개방, 철도공사의 회계를 사업별로 분리한다는 내용 등 보고서 내용의 상당 부분이 최근 국토부가 발표한 철도산업 발전방안과 겹친다. 


교통연구원의 보고서에는 철도공사의 관제권을 회수하는 방안이 들어있다. 관제권은 열차의 출발에서 운행, 도착 전까지 전 과정을 통제, 감시하는 업무다. 철도노조는 관제권 회수가 민영화를 위한 최종 단계라고 주장하고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철도공사로부터 관제권을 회수할 계획은 없다고 밝혔지만 교통연구원 책임연구원 A씨는 “국토부도 같은 생각”이라고 말해 국토부와는 상반된 주장을 했다. 


이 용역 보고서가 추진되는 과정에서 국토부 내에 비밀스런 TF팀이 가동된 정황도 확인됐다. 총 12명으로 구성된 이 TF팀에는 국토부 담당 공무원 8명과 철도시설공단 직원 2명, 연구 용역 보고서를 수행한 교통연구원과 민간연구기관인 국가경영연구원 관계자도 포함됐다. 


그동안 교통연구원은 철도 민영화와 관련된 정부 정책 논리를 주로 개발해왔고 철도시설공단 역시 경쟁체제 도입을 찬성하고 있다. 


교통연구원과 국토부 일부 공무원은 해당 TF팀이 가동됐다는 사실을 부인했지만 또 다른 공무원은 지난 1월까지 활동했다고 인정했다. 또 TF팀에 이름이 올라가 있는 두 명의 철도시설공단 직원 2명은 올해 5월, 6월께 공단으로 복귀했다고 밝혔다. 


박근혜 정부는 이번 철도산업 발전방안이 독일식 모델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한국을 방문한 독일의 최대 환경단체인 BUND 교통정책과 과장이자 철도 전문가인 베르너 레 박사는 “박근혜 정부의 방안은 독일식 모델이 아니라 이름만 그렇게 짓고 독일식이라고 포장을 한 것”이라며 “독일은 국영 철도에서 지주회사 체계로 전환할 때 부채를 전액 탕감해줬고, 고속철도인 ICE도 이윤을 원칙으로 한 경쟁체제로 운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