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타파 S/조세피난처 프로젝트

[호외] 뉴스타파 '조세피난처 한국인' 전방위 조사


뉴스타파 '조세피난처 한국인' 전방위 조사




검찰이 전두환 일가의 집과 사업체에 대해 일제히 압수수색을 실시했으나 천문학적 규모로 추정되는 이른바 전두환 은닉재산을 제대로 찾아낼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검찰은 지난 7월 16일 전두환 전 대통령의 연희동 자택과 장남 전재국씨가 대표로 있는 시공사등 모두 17곳을 압수 수색해 미술품 등 수백 점을 압수했으나 현금성 자산은 확보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압수수색은 뉴스타파가 지난 6월초 전재국씨의 조세피난처 페이퍼컴퍼니 설립과 해외 비밀계좌 운용 사실을 폭로한 지 한 달여 만에 이뤄졌다. 


뉴스타파는 국제탐사보도언론인협회와 공동취재를 통해 전재국씨가 영국령 버진아일랜드에 페이퍼컴퍼니 ‘블루 아도니스’를 만들어 이 회사 명의로 싱가포르 아랍은행 지점에 비밀 계좌를 운용한 사실을 보도한 바 있다. 


검찰은 압수수색 관련 브리핑에서 전씨의 아랍은행 비밀계좌와 해외 자금 흐름 등을 조사했는지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확인해 줄 수 없다고만 답했다. 그러나 검찰은 지난달 초부터 아랍은행 계좌를 포함해 전재국씨와 관련된 복수의 해외계좌를 포착해 자금 운영 실태 등을 조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검찰의 전두환 수사팀에 서울중앙지검 외사부가 합류해, 감찰이 전두환 일가의 해외재산도피와 불법외환거래 부분에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다는 관측도 제기된다.


하지만 검찰의 압수수색이 뉴스타파 보도 이후 한 달 이상이 지난 이후에야 실시돼 전씨 일가가 증거를 없앴을 시간이 충분히 있었고, 실제 시공사 측이 7월초 회계서류로 보이는 서류뭉치를 무더기로 트럭에 실어 빼돌렸다는 증언도 나와 검찰의 이번 압수수색이 얼마나 성과를 거둘지는 불투명하다.


검찰의 대규모 압수수색과는 별도로 금융감독원도 뉴스타파가 보도했거나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한 조세피난처 설립자 180여명 전원에 대해 외국환 거래법 위반 여부 조사에 착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