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타파 N 주제별 보기/정치

‘창조 경제’를 창조하라




‘창조 경제’를 창조하라


박근혜 정부가 내세우고 있는 이른바 '창조 경제'의 실체가 과연 무엇인지에 대한 논란이 증폭되고 있다.



국회 인사 청문회에서 최문기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후보자는 주무 부처 장관 후보자임에도 ‘창조 경제’의 개념이 무엇인지에 대해 명확하게 정리하지 못했다. 윤진숙 해양 수산부 장관 후보자는 인사 청문회에서 해양 수산 분야에서는 수산물 양식이 창조 경제의 핵심인 것처럼 대답했다.


뉴스타파 취재진이 청와대 대변인실을 포함해 8개 부처 10여명의 담당 공무원 또는 대변인실 관계자에게 확인한 결과도 비슷하다. 과거 정부에서 이미 사용했던 개념들인 ‘융합','IT','신성장' 등을 창조의 개념이라고 답하는 공무원들이 많았다. 정확히 모르겠다고 답변한 공무원들도 적잖았다.


박근혜 대통령이 정치 슬로건으로 '창조 경제'를 내걸자 공무원들은 기존 업무에 '창조 경제'의 개념을 꿰맞추기 위해 진땀을 흘리고 있고, 언론은 '창조 경제'가 만능 해결사인 것처럼 보도하고 있다.



층간 소음도 창조 경제로 고칠 수 있다는 주장이 나왔고,심지어는 창조 사과도 등장했다.


이명박 정부 시절 이른바 '녹색 경제' 구호도 비슷한 과정을 반복했다. 이명박 정권 초기 이 대통령이 '녹색 경제' 슬로건을 내걸자 민.관.언이 마치 합창하듯 녹색 경제를 만능 해결사인 것처럼 소개했다. 그러나 이명박 정부 5년 동안 평균 경제 성장율은 3%에도 미치지 못했고, 빈부 격차는 더욱 확대됐다.


박근혜 정부의 ‘창조 경제’를 둘러싼 논란에 대해 이철희 두문 정치전략 연구소장은 "별다른 준비 없이 일단 저질러 놓고 나중에 내용을 꿰맞추려 한다는 비판을 피할 길이 없을 것 같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