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타파 N 주제별 보기/국정원 의혹 심층보도

뉴스타파 보도 후, 국정원 연계 추정 트위터 계정 삭제

뉴스타파 보도 후, 국정원 연계 추정 트위터 계정 삭제

뉴스타파가 지난 대선 시기 국정원의 트위터 여론조작 의혹을 폭로(시즌3 3회, 3월 15일 업로드분)한 직후, 보도에서 거론된 국정원 연계 의혹 트위터 계정 다수가 일제히 삭제된 것으로 확인됐다.


 




국정원 여직원 김모씨가 인터넷 사이트에 게재한 글과 유사한 내용의 게시글을 트위터 상에 유포해온 이들 트위터 계정이 뉴스타파 보도로 노출되자 곧바로 폐쇄됐다는 사실은 이 계정 사용자들이 국정원과 관련됐을 것이라는 의혹을 더욱 짙게 해준다.


 

뉴스타파 취재진의 확인 결과 국정원 여직원 사건이 터진 지난해 12월 11일 활동을 멈추긴 했으나 어제(3월16일)까지 계정 자체는 살아있었던 문제의 트위터 계정 17개 가운데 8개가 뉴스타파의 트위터 의혹 보도 후 12시간도 지나지 않아 일제히 삭제된 것으로 나타났다.


 

사라진 트위터 계정은 뉴스타파가 콘텐츠 생산자라고 지목했던 '오빤미남스타일'을 비롯해 '4대강러버', '데일리곰녀' 등으로 대부분 뉴스타파 보도화면에서 아이디가 노출된 계정들이었다.



 

삭제된 트위터 계정들은 지난해 8월 박근혜 대통령이 새누리당 대선후보로 선출된 이후 매우 활발하게 국정홍보와 종북비판 위주의 트윗 활동을 했으나 국정원 여직원 사건이 터진 지난해 12월 11일 이후 지금까지 한번도 활동이 없었던 휴면상태의 계정들이다.


 

뉴스타파는 국정원 직원 김씨가 인터넷 게시판에 남긴 글과 유사한 내용이 트위터 상에도 유포됐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국정원과 연계된 것으로 보이는 트위터 계정 60여 개를 찾아냈고, 이 중 40여 개는 지난해 12월 11일 일제히 삭제됐으나 10여 개는 활동은 멈춘 상태지만 계정은 아직 살아있다는 사실을 확인해 보도한 바 있다.


 

이에 따라 뉴스타파가 국정원과의 관련 의혹을 제기하고 관련 소식이 확산되자 이 문제의 계정들을 트위터 여론 조작에 활용한 세력이 증거를 인멸하기 위해 아직 남아 있던 트위터 계정을 뒤늦게 삭제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국정원 여직원 김 모씨와 조력자 이 모씨 일행도 '오늘의유머' 게시판에 글을 남겼다는 사실이 언론보도로 알려지자 대부분의 글을 삭제한 상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