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타파 N 주제별 보기/사회

5・16을 군사정변이라 부르지 못하는 장관과 방송들



5・16을 군사정변이라 부르지 못하는 장관과 방송들 



‘5.16 군사정변’, 박근혜 정부에서는 금기어?
서승환,조윤선 등 장관후보자,5.16에 대한 입장표명 회피





박근혜 정부 장관 인사청문회에서 웃지 못할 사건들이 계속되고 있다. 장관 후보자들이 5.16 군사정변을 군사정변이라고 말하지 못하는 것이다.

서남수 교육부 장관 후보자를 비롯해 서승환 국토 해양부 장관 후보자등은  국회 인사 청문회에서 5.16에 대해 "개인적 의견을 밝히는 게 적절치 않다”며 역사적 사실에 대한 언급을 기피했다.

조윤선 여성 가족부 장관 후보자는 중학교 3학년 교과서에 명확히 규정되어 있는 5.16 군사정변을 "깊은 공부가 되어있지 않아" 정의 내릴 수 없다고 말했다.
 
심지어 황교안 법무부 장관 후보자는 4년 전 자신의 저서에서 5.16을 혁명이라고 명시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이런 분위기 때문인지 지상파 방송사들도 메인 뉴스를 통해 5.16 군사정변을 5.16이라고만 부르고 있다. 




심지어 MBC는 아침 뉴스를 통해 5.16을 군사혁명이라 방송했고 경기도 일산의 사옥 로비에도 5.16혁명이라고 표기하고 시민들에게 공간을  개방하고 있다.

KBS는 VJ특공대를 통해 대구지역에 불고 있는 "대통령 부녀 기받기 열풍”을 소개하면서 슬며시 대통령 찬양과 박정희 전 대통령 미화에 나섰다.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원용진 교수는 일본 사람들은 '임진왜란'을 '임진전쟁'이라고 부르고 있다는 사실을  환기시키면서 장관후보자들과 지상파 방송사들의 행태는 '역사왜곡'이며 '권력에 대한 아부'라고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