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땡박뉴스’ 전성시대

- KBS·MBC, 노무현 때 비판정신 어디로 갔나?




박근혜 대통령이 취임 이후 불통 행보를 계속하는 배경에는 권력 감시나 견제 보다는 대통령 미화에 앞장서는 공영방송의 그릇된 보도행태가 자리 잡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최근 국정감사에선 공영방송사인 KBS, MBC가 박 대통령 동정을 중심으로 한 홍보성 보도를 과도하게 내보내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면서 여야 의원들 간에 이른바 ‘땡박뉴스’ 공방이 벌어졌다.


방송사들이 제2의 새마을운동 보도 등 일방적인 홍보성 아이템을 약속이나 한 듯 톱 뉴스로 배치한 것과 대통령의 패션이나 시구 등 시시콜콜한 동정 소식을 주요 뉴스로 다루는 행태가 마치 5공 시절 ‘땡전뉴스’를 연상케 한다는 지적이었다.


뉴스타파가 박근혜 취임 이후 지난 10월 27일까지 박근혜 대통령이 등장한 공중파 3사 메인뉴스의 톱 뉴스를 분석해 본 결과 KBS 36건, MBC는 35건, SBS는 42건으로 나타났다.


민영방송인 SBS가 가장 많았지만 야당 주장이나 비판적 내용을 같이 다룬 보도가 13개나 됐다.

반면 공영방송인 KBS, MBC의 경우 대통령을 비판적 관점에서 다룬 톱 아이템은 한두 건에 불과했다.





10년 전 취임 8개월 간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톱 뉴스 건수도 분석해보니 KBS 42건, MBC 52건, SBS는 51건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보도 내용을 보면 KBS의 경우 노 전 대통령에 대한 비판적 보도가 전체 기사의 25%에 이를 정도로 많았던 것으로 확인됐다. MBC는 52건 가운데 무려 35%에 해당하는 18건이 부정적 보도였다.


특히 취임 1년 차 허니문 기간 중에도 노무현 정부의 지지도 급락을 집중 보도하는가 하면 대통령 탄핵 같은 민감한 사안도 과감하게 톱 뉴스에 배치한 것으로 확인됐다. 현재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보도 행태와는 판이하게 다른 것이다.


심지어 현재 공영방송사들은 박근혜 대통령의 지지도가 급락할 때마다 중요 정치 현안 에 대한 보도는 외면하고 대통령의 이미지 홍보 기사를 적극적으로 내보냈다. 전문가들은 주요 시기마다 나온 공영방송사의 대통령 홍보 보도가 박근혜 대통령의 지지율을 지탱하는 요인으로 작용했을 것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공영방송의  낯 뜨거운 박 대통령 띄우기 보도 행태를 뉴스타파가 짚어봤다.



원고 열기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뉴스타파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런 된장!

    오래전 공영방송에 친일파 바이러스에 감염되어서군

    2013.11.01 20:27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2. 방송언론이 정직 사실 보도에 충실해야 나라가 건강할것인..

    시국선언 글로만 발표
    행동 하는 지식인들은?
    국감을 해도 헌누더기당의 뻔뻔함에도
    31%투표율이 어떤 유권자들 심리인지도 모로쇠?
    그ㅡㅡ중20%지지율 도 압승? 손가락으로 하늘을 가려라
    유신 잔당 졸개들 낡고 헌누더기당

    2013.11.01 22:33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3. 2050년

    우리나라 역사를 배우다 보면 친일파라는 단어을 찾아보기 힘듭니다.
    왜 우리는 광복이 된 60년이 훨씬 지나서도 친일파에 대해서 질문할 수 없나요?
    앞으로 40년이 지나면 제가 난 아이들은 민족의 근본을 제대로 알 수 있을까요?
    대한민국 만세를 부를 때 꺼리낌 없이 부를 수 있을 그런 때가 오기를....

    2013.11.02 00:37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4. 정론직필

    ㄶㄶㅇ

    2013.11.02 14:51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5. 구역질 나는 지상파...

    MBC는 특히 "이 정부 들어서" 뉴스 헤드라인 방식자체가 종편스럽게 바뀌었다.
    지극히 자극적이고, 일방적인 보도행태...

    그리고 대한민국 공영(?) 방송이라는 KBS 역시 "이 정부 들어서" 매주 토요일 저녁시간 프라임타임때마다 박정희 향수를 자극하고, 미화하는 다큐를 지속적으로 방영하고 있다... 한 두번이 아니다. 아예 대놓고 전국민을 세뇌시키기로 작심한 듯... 다큐에서 논평을 하는 인물들조차, 박정희에 대해 일방적으로 우호적인 태도를 견지한 작자들이고, 회를 거듭할수록 그 정도는 점차 심화되고 가고 있는 실정이다...

    "한국에는 2개의 왕조가 있다. 북한에는 김씨 왕조가, 그리고 남한에는 박씨 왕조가..."
    - 타임즈지 헤드라인 -

    2013.11.02 15:06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6. 까꿍.

    방송인들이 단합하지못하고 단결하지못하고 지키지못한 민주주의가치..
    그들의 수준이 거기까지밖에 없는것이 불쌍한것이다.
    행동하지못한 양심은 악의편이라고 했던가..
    또한 그수준밖에 안되는 국민이기에 노조가 파업하고있어도 그회사를 들어가고싶다고 입사시험을 치르는
    의식없는 국민이기에 당해도 할말이없는것이다..ㅋㅋㅋ

    2013.11.05 10:15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