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타파 N 주제별 보기/정치

학자·교수 출신 장관 후보자 5명 중 4명 논문 중복 게재, 용역보고서 짜깁기 의혹

학자·교수 출신 장관 후보자 5명 중 4명 논문 중복 게재, 

용역보고서 짜깁기 의혹
 


교수나 학자 출신 인사들이 고위 공직에 진출하는 빈도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박근혜 정부에서도 마찬가지다. 박근혜 정부 초대 장관 후보자 17명 가운데 학자와 교수 출신 인사는 모두 5명이다.

뉴스타파의 검증 결과, 이 가운데 4명의 후보자에게서 논문 중복게재와 정부 용역보고서 짜깁기 의혹이 확인됐다. 7,800만원의 돈을 받고 정부 용역보고서 연구를 책임진 장관 후보자는 자신이 담당한 분야의 일부분을 이미 본인이 이전에 작성한 또 다른 연구보고서에서 짜깁기해 제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4년의 시차를 두고 같은 내용의 논문을 각기 다른 학술지에 게재하면서도 정당한 인용이나 출처 표기를 하지 않은 장관 후보자도 있었다.





취재팀은 해명을 듣기 위해 해당 장관 후보자를 찾았지만 대부분 청문회에서 해명하겠다고 즉답을 피했다. 일부는 후보자를 괴롭히거나 귀찮게 하지 말아달라며 취재를 제지하기도 했다. 또 중복게재는 당시 관행이었다며 별 문제 없다는 반응도 보였다.

2000년대 이후 우리나라에서도 연구 윤리가 엄격하게 적용되기 시작한 이후 논문 중복게재는 표절과 함께 대표적인 연구부정행위로 규정하기 시작했다. 자신이 이전에 쓴 글이라도 이를 다시 사용할 때는 인용과 출처를 밝혀야 하는 것은 학자의 기본 윤리라고 학계는 지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