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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드라인

박 군 사진 속 세월호 최소 5도 기울었다



‘이상있다’ 단정은 힘들어


세월호에 탑승했던 단원고 학생 고 박수현 군이 사고 당일 아침에 촬영한 사진을 정밀 분석한 결과 촬영 당시 세월호는 좌현 쪽으로 최소 5도 이상 기운 상태였던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 사진 한 장만으로 당시 세월호에 이상이 있었다고 단정하기는 힘들 것으로 분석됐다.


고 박수현 군의 아버지 박종대 씨는 지난 4월 27일 뉴스타파에 박수현 군이 촬영한 동영상 파일 3개와 사진 40여 장을 건네면서 분석을 요청했다.


박 씨는 특히 16일 오전 6시26분에 바다 쪽 난간을 촬영한 사진의 경우 “박 군이  무엇인가 이상하다고 느껴서 찍은 것이 아니겠냐”며 “사진 한 장으로 가능할 지는 모르겠지만 최대한 분석해 달라”고 취재진에 요청했다.



뉴스타파는 해당 사진 화면을 분석한 결과 촬영 위치는 4층 좌현 쪽 난간이었고, 배가 바다 쪽으로 경미하게  기울어있는 것으로 분석됐지만 의미를 부여할 수 있을 정도는 아니라고 지난 4월 28일 보도한 바 있다.


취재진은 이후 다른 기계설계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사진을 보다 정밀하게 분석했다.


정확한 분석을 위해 세월호의 설계도면을 바탕으로 난간의 표준 규격과 박 군 휴대전화 카메라 기종(갤럭시 3)의 렌즈 특성 값까지 고려했다.


그 결과 박 군의 난간 사진은 수면으로부터 17.4미터 높이에서, 4층 데크 바닥으로부터 바다 쪽으로 15도 기울어진 채 촬영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촬영 위치에서 수평선까지의 거리 14,898미터를 알아냈고, 시뮬레이션 화면과 사진에 나온 바다와 하늘의 비율을 서로 맞춘 결과 카메라가 실제로는 5도로 기울어져 있었다는 분석 값을 얻어냈다.


분석을 진행한 기계설계 전문가 고덕환 씨는 15도와 5도의 차이인 10도가 실제 배의 기울기이지만 스케일링과 캐드작업에서 생길 수 있는 오차를 감안하면 최소 5도 이상 세월호가 좌현 쪽으로 기울어져 있었던 것으로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문제는 5도 기울기가 배에 이상이 있다는 근거가 될 수 있느냐 다. 고 씨는 선박의 복원력을 감안할 경우 이 정도 기울기로 배에 문제가 있다고 단정하기는 힘들다고 했다. 


만약 한 장의 사진이라도 선박의 복원력을 벗어나는 20도 이상의 기울기가 나타났거나, 다른 시간대에 촬영된 여러 장의 사진을 통해 5도의 기울기가 지속됐다는 것이 입증된다면 세월호에 이상이 있었다고 볼 수 있지만 박 군의 사진 만으로는 이상 여부를 판단할 수 없다는 것이다.  


5도 정도는 배가 조류나 파도의 영향으로 흔들려서 생기는 기울기의 범위 안에 있기 때문이다.


물론 세월호가 화물을 과다적재하고 평형수를 뺀 상태였다면 복원력이 매우 약했을 것이란 점은 감안해야 한다. 


박종대 씨는 아들이 사진을 촬영한 16일 오전 6시26분에 배가 이미 기울고 있는 상태가 아니었을까 라는 의문을 제기했지만 이 사진을 분석한 정보 만으로는 당시 배의 이상 여부를 판정하긴 힘들었다.


뉴스타파는 앞으로도 사고 당시 영상과 사진 등 1차 자료를 입수하는 대로 세월호 사고 원인과 늑장 구조  실태 등을 최대한 정밀하게 분석해 보도할 계획이다. 

  • 고구려 2014.05.05 15:28

    눈으로 확인할 때 조류는 고요히 안정되어 있는 상태가 분명하네요.
    배가 전문가 어느분의 말로든 복원력이 있다 하셨는데 그렇다면 바로 그 복원력 때문에 배가 정박해 있을 때 수평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일 거다.
    또한 파도가 심한 바다 위에서 출렁이며 운항할 경우에도 조류에 배가 좌우로 다소 흔들리더라도 복원력이 균형을 잡아 주는 것이다.
    박군 아버지의 짐작이 맞다는 생각이 드네요.
    분명 기이한 현상이라는 느낌에 촬영했을 것이라는 사실도 또 정한 조류 위의 배가 정박해 있는 중이던지 항해 중이던지 간에 기운 채로 였다는 사실도!
    분명 초과적재했을 때와 평형수를 뺏을 때만 배가 기운다고 했다ㅡ
    그러니 결국 그것이 원인이라는 말이다!
    저렇게 기운채로 운항했으니 배를 유턴을 했을 때 배가 기울어 있던 죄현 쪽으로 무게 중심이 쏠리며 짓눌려 마저 더 기울어 가며 복원력을 잃고 마침내 좌초한 거다.
    혹시 방향전환 진행중 속력을 조금 냈다면 배는 저경우 좌초할 수밖엔 없을 거 같다.

  • 고구려 2014.05.05 15:32

    눈으로 확인할 때 조류는 고요히 안정되어 있는 상태가 분명하네요.
    배가 전문가 어느분의 말로든 복원력이 있다 하셨는데 그렇다면 바로 그 복원력 때문에 배가 정박해 있을 때 수평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일 거다.
    또한 파도가 심한 바다 위에서 출렁이며 운항할 경우에도 조류에 배가 좌우로 다소 흔들리더라도 복원력이 균형을 잡아 주는 것이다.
    본인 아이의 몸의 언어랄까 습관을 잘알고 이해하고 증언하시는 박군 아버지의 짐작이 맞다는 생각이 드네요.
    분명 기이한 현상이라는 느낌에 촬영했을 것이라는 사실도 또 정한 조류 위의 배가 정박해 있는 중이던지 항해 중이던지 간에 기운 채로 였다는 사실도!
    분명 초과적재했을 때와 평형수를 뺏을 때만 배가 기운다고 했다ㅡ
    그러니 결국 그것이 원인이라는 말이다!
    저렇게 기운채로 운항했으니 배를 유턴을 했을 때 배가 기울어 있던 죄현 쪽으로 무게 중심이 쏠리며 짓눌려 마저 더 기울어 가며 복원력을 잃고 마침내 좌초한 거다.
    혹시 방향전환 진행중 속력을 조금 냈다면 배는 저경우 좌초할 수밖엔 없을 거 같다.

  • 2014.05.06 09:01

    아버지께 사진의 역할에 대해 배운 아이가 새벽에 일어나 바다가 아닌 난간을 찍었다는건 뭔가 이상 조짐을 느껴서 찍은 거겠지요. 그때만 5도 기울어져 있었다는 얘기가 훨씬 확률이 떨어지는 얘기지요. 어떻게 아이가 찍었을때 우연히 그때만 5도 기울어져 있었는지 그런 확률이 더 적단 얘기지요. 바다도 잔잔해 보이는데..

  • 잊지않겠습니다 2014.05.06 16:58

    기사에 애매한 부분이 있어서, 의견올립니다. 7천톤선박, 특히 여객선같은 폭22M선박이 육지에 접안상태가 아닌 해상에서 그것도 평온한 해상에서 5도 기운상태로 항행했다면,상당히 문제가 있는 위험상태인겁니다. 전 외항상선 1급항해사 선장출신입니다. 국내선(연안항해를 주로하는 여객선, 화물선, 어선, 군함포함)항해사나 선장같은 사람들 의견 묻지 마시고, 원양 외항상선 현직 해기사들한테 의견 물어보시면, 아실 겁니다. 지금도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20~30년전만해도 국내선 선장출신들은 2,3급해기사 자격가지고도 원양외항상선에 취업하면, 경력불분하고 실습항해사(보통 조타수겸직) 혹은 말단 3등항해사부터 시작합니다. 진짜 전문가들은 외항상선을 타고 있는 현직 고급해기사들입니다. 개인적인 소견으로는 진도 VTS진입전부터 상당한 문제를 가진 상태로 항행한 것으로 추측만 할뿐입니다. 선박을 운용해본 경험으로는 당연히 선장을 포함한 선원들은 그 원인이나 위험을 인지하고도 무리하게 강행한 구체적인 이유를 분명히 알고 있을 것으로 추측됩니다. 당연히 선장은 선사에 상황과 과정을 보고했을 겁니다. 이들에 관한 수사권 해경이나 검찰이 갖고 있는한 영원한 미스터리로 남을 가능성이 큽니다. 그래서 언론이나 자칭 전문가들은 침몰원인에 대해서 정말 지나가는 소가 다웃을 소설을 써대는, 현실이 정말 안타깝습니다. 나라가 제대로 뒤집어져야 진실이 밝혀지지, 그전에 힘들것 같습니다. 답답한 마음에 몇자 올립니다. 애완견으로 변하지 않은 유일한 언론, 뉴스타파 항상 응원합니다.

  • 백강 전투 2014.05.08 18:57

    출항시에 배가 이미 기울고 있었다로 하면 승객을 객실에 대기시켜 둘 이유가 될 수 있다.
    밸러스트 물을 많이 넣어서 배를 안정되게 하는 것은 흘수를 깊게 하게 되어 수중 저력이 증가하는 것부터 경제적인 운행과는 서로 용납치못한 것이다
    한편 유상적재물은 많을 만큼 경제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승객을 배 밑바닥에 배치한다고 하는 것이 이상적 해결 방법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