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타파 M 주제별 보기/최후변론

최후변론 : 산 자와 죽은 자의 대화 – 고 장준하 선생


최후변론
산 자와 죽은 자의 대화 – 고 장준하 선생


38년 동안 침묵해야만 했던 죽음이 있었다죽은 자는 침묵했고산 자들의 말만이 무성했던....
하지만 38년이 지난 2013 3죽은 자가 산 자들에게 손을 내밀고 말을 걸어왔다.
 


해방 전에는 마지막 광복군으로독재치하에서는 민주투사로...
대한민국 현대사의 중심에 서있던 장준하 선생그의 죽음에는 풀리지 않는 의문점들이 무성했다유일한 목격자의 진술은 오히려 의혹만 키울 뿐이었다.
 


하지만 최근 고 장준하 선생의 비교적 명확한 사인이 유골감식 결과 밝혀졌다그렇다면 왜장준하 선생의 사인은 사망 당시 밝혀질 수 없었던 것인가그리고 그는 역사에서 왜 사라져야만 했던 것인가?
 
뉴스타파최후변론에서는 장준하 선생의 겨레장이 치러지던 날최후의 목격자 김용환씨를 찾아가 그 이유를 물었다누가 왜 장준하 선생의 사인을 감춰야만 했나?

  • 이미 2013.05.23 03:28

    타살인건 확인 된셈이고... 이미 답은 나와있는듯하다....

  • gidry 2013.06.08 14:27

    진실은 다알겠네요..

  • 쓰레기 청소부 2013.08.10 15:48

    김용환은 안두희 같이 비겁한넘으로 용기도 없는놈이 권력의 똥구멍에 붙어서 똥물의 단맛을 보며 살아온 놈이다. 김구선생의 배후가 이승만과 미국이라면 장준하 선생의 피살 배후는 박정희 유신독재정권이라고 밖에 볼수 없다. 다 아는 명약관화한 진실의 추정을 백주대낮에 말할수 없는 대한민국은 아직도 어둠이 지배하는 세상이다. 민족지도자요 진정한 민주주의자인 선생이 골수친일파들에 의하여 피살제거된 역사적 사실은 몰염치한 대한민국 국민의 잘못이다. 아직도 진실을 외칠수 없는 현실이 서글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