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타파 N 주제별 보기

"찍어서 자르겠다"..박근혜 정부서 ‘찍어내기’ 유행

"찍어서 자르겠다"..박근혜 정부서 ‘찍어내기’ 유행

-문화부 산하 기관 대표도 찍어내기 표적 의혹





말로만 떠돌던 정부 부처와 산하 공공기관 사이의 갑을관계가 뉴스타파가 단독 입수한 녹취파일을 통해 적나라하게 드러났다.


뉴스타파는 지난 9월 문화체육관광부의 예술정책과장이 산하 공공기관인 한국예술인복지재단의 대표와 직원들을 불러놓고 말을 제대로 듣지 않으면 "찍어서 자르겠다"며 수차례 위협을 가한 사실을 당시 대화 자리를 녹취한 음성 파일을 통해 확인했다.


녹취 파일에 따르면 문화체육관광부의 담당 과장이 산하 기관장과 직원들을 질책한 이유는 한국예술인복지재단의 직원이 문화부에서 요구한 대외비 문서(예술인 지원 심사위 심사위원회 명단)를 바로 제출하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녹취 파일에서 문화부의 담당 과장은 예술인 지원 심사위원회 명단을 요구한 곳은 ‘고위층’, ‘정보기관’ 등이며 자신이나 문화부가 필요해서 대외비 문서를 달라고 하는 것은 아니라고 했다. 그는 40여분 분량의 녹취 파일에서 ‘정보기관’이 자료를 요구한다는 말을 여러 차례 반복했다.


실제 이날 문화부 과장의 질책 이후 재단 직원 한 명이 권고사직 당했고, 또 다른 직원 한 명은 당시 상황에 격분해 사표를 낸 것으로 알려졌다. 또 심재찬 당시 한국예술인복지재단 대표는 임기가 2년이나 남은 상황에서 지난 9월말 문화부에 사의를 표명했다.





심 전 대표는 최근 뉴스타파와의 인터뷰에서, 당시 담당 과장의 언행에 심한 모욕감을 느꼈고 직원들을 보호해줄 수 없는 상황에서 자괴심이 들지 않을 수 없었다고 말했다. 심 전 대표는 또 문화부가 한동안 자신의 사표를 수리하지 않다가 문화체육관광부에 대한 국회 국정감사가 끝난 직후인 지난 10월 16일 "국감이 이제 끝났으니 사직서를 내셔도 됩니다"라는 연락을 해 왔다고 말했다.


심재찬 전 대표는 노무현, 이명박 정부 시절 문화부 산하 공공기관의 요직을 맡은바 있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연극 연출가다.


그러나 문화체육관광부의 담당과장은 심 전 대표가 자신의 역량이 부족하다고 생각해서 스스로 사표를 낸 것이라고 말했다. 또 뉴스타파와의 인터뷰에서 자신이 지난 9월 초 한국예술인복지재단 대표와 직원들을 문화부로 부른 것은 사실이지만 ‘자르겠다’는 말을 하거나 정보기관을 언급한 기억은 없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