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타파 N 주제별 보기

‘불통 대통령’ 박근혜...구중궁궐에 갇혔나? - 취임 이후 8개월 동안 단 한 차례도 공식 기자회견 없어

‘불통 대통령’ 박근혜...구중궁궐에 갇혔나?

-취임 이후 8개월 동안 단 한 차례도 공식 기자회견 없어



16회 : 14회 : 1회


위 수치는 노무현 전 대통령과 이명박 전 대통령, 그리고 박근혜 대통령이 취임 이후 첫 8개월 동안 국민과의 대화나 공식 기자회견 자리를 통해 국민들과 소통한 횟수다.


노 전 대통령은 지난 2003년 2월부터 10월말까지 모두 16차례에 걸쳐 대국민 담화와 공식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 전 대통령은 같은 기간 동안 14차례 국민에게 현안을 설명하고, 이해를 구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역대 대통령들과 비교하면 박근혜 대통령의 불통이 얼마나 심각한지 알 수 있다.


민주화 이후 취임 8개월이 지나도록 공식 기자 회견이나 국민과의 대화를 한 번도 하지 않은 대통령은 박 대통령이 유일하다. 박 대통령은 지난 3월 초 김종훈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내정자가 이중국적과 미 중앙정보국(CIA) 연루설 등으로 낙마하자 이에 대한 입장을 담화문 형태로 한 차례 발표했을 뿐이다. 그나마 인사 파동에 대한 사과나 유감 표명이 아니라 오히려 우리나라의 정치 현실을 비판하는 내용이었다.





국정원과 군 사이버사령부 등 국가기관의 대선개입과 경찰의 수사 은폐, 검찰 수사에 대한 외부의 압력 등이 속속 불거지면서 여론이 악화되고 있지만 박 대통령은 여전히 “자신과는 무관한 일”이라는 기존 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민주주의 국가에서 국정 최고 책임자가 갖춰야 할 가장 중요한 덕목은 화합과 소통이다. 박 근혜 대통령의 취임 이후 행보는 이 같은 덕목과는 정반대로 향하고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