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타파 N 주제별 보기/정치

홍준표의 ‘마이웨이’


홍준표의 ‘마이웨이’





진주의료원 문제를 둘러싸고 홍준표 경상남도 도지사의 ‘마이웨이’ 행보가 이어지고 있다. 경남도청은 지난 9월 16일 진주의료원 채권 신고 접수를 마무리했다. 진주의료원을 청산하고 매각하는 수순에 들어간 것이다. 


서민 도지사를 표방하며 2012년 12월 경남 도지사 보궐선거에서 당선된 홍 지사는 취임 69일 만에 전격적으로 진주의료원 폐업을 결정했다. 경남도민들의 반발이 거셌고 국회가 국정조사까지 벌였지만 홍 지사는 이에 아랑곳하지 않고 진주의료원 청산 절차를 밟고 있다. 


지난 7월에는 공공의료 정상화를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가 여야 합의로 경상남도에 1개월 내에 진주의료원 재개원 방안을 마련하라고 권고했지만 홍 지사는 이를 거부하고 있다. 





뉴스타파 취재진은 국회의 재개원 권고에 대한 홍 지사의 입장을 들으려 경남도청을 찾아갔다. 

하지만 홍 지사는 기자의 인터뷰 요청에 응하지 않았다. 심지어 경남도청 직원과 경찰은 물리력으로 취재를 가로 막았다. 


진주의료원 직원들은 최근 재개원 방안 마련을 촉구하며 경남도청 앞에서 노숙농성에 들어갔고, 홍 지사의 일정을 따라다니며 면담을 요구하는 이른바 ‘그림자 투쟁’을 벌이고 있다. 


여야 합의로 마련한 국회 권고마저 무시하는 홍준표 도지사의 ‘나홀로’ 행보, 과연 언제까지 계속될 것인가?